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모데전서 3장 1-16] 감독의 자격 가정생활과 경건의 비밀

by 금그릇 2025. 3. 7.

감독의 자격
감독의 자격

디모데전서 3장 1-16 표준새번역

1.  이 말은 옳습니다. 어떤 사람이 감독(장로)의 직분을 맡고 싶어하면, 그는 훌륭한 일을 바란다고 하겠습니다.
2.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받을 일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3.  술을 즐기지 않으며, 난폭하지 않고 너그러우며, 다투지 않으며, 돈을 사랑하지 않으며,
4.  자기 가정을 잘 다스려서 자기 자녀들로 하여금 아주 공손히 복종하게 하는 사람이라야 합니다. -
5.  자기 가정을 다스릴 줄 모르면, 어떻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볼 수 있겠습니까?-
6.  또 새로 입교한 사람도 안 됩니다. 그러면 그가 교만해져서, 악마가 받을 심판에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7.  감독은 또한, 교회 밖의 사람들로부터도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이라야 합니다. 그래야 그가 비방을 받지 않으며, 마귀의 올무에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8.  이와 같이 집사들도 신중하며,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않으며, 술을 탐닉하지 않으며, 부정한 이득을 탐내지 않으며,
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간직한 사람이라야 합니다.
10.  이런 사람들을 먼저 시험해 보고, 책망받을 일이 없으면, 집사의 일을 하게 하십시오.
11.  이와 같이 여자들도 신중하며, 험담하지 않으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성실한 사람이라야 합니다.
12.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며, 자녀와 자기 가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이라야 합니다.
13.  집사의 직무를 잘 수행한 사람들은 좋은 지위를 얻게 되고,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에 큰 확신을 얻게 됩니다.
14.  내가 곧 그대에게 가기를 바라면서도, 이 편지로 이런 지시를 써 보내는 것은,
15.  내가 늦어지면, 그대로 하여금, 하나님의 가족 가운데서 사람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 가족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입니다.
16.  이 경건의 비밀은 참으로 위대합니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나시고, 성령으로 의로움을 인정받으셨습니다.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 전파되셨습니다. 세상이 그를 믿었고, 그는 영광 가운데서 들려 올라가셨습니다."

1. 감독의 자격

교회의 지도자 직분은 선한 일, 고귀한 일을 수행하는 사람을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거룩한 삶으로 본을 보이고 바른 교훈으로 교인들을 가르쳐서 그들이 복음에 합당하게 사라가도록 인도하려는 열망이 있는 사람이 지도자가 되어야 합니다. 지도자의 열망은 돈이나 권력이 아닌, 선한 일에 있어야 합니다. 선한 일을 위해 세워진 교회의 지도자는 당연히 선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결혼 생활에 흠이 없어야 하고 절제력이 강하며, 이웃에게 관대하고 넉넉해야 하며, 말씀을 연구하고 준행하며 잘 가르쳐야 합니다. (스7:10) 또한 술을 조심해야 하고 언제나 온유한 태도를 유지해야 하며 돈에 대한 욕심이 없어야 합니다. 교회의 지도자는 교회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자신의 선한 삶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2. 가정생활

교회의 지도자는 교인들을 가르치고 훈계해야 하는데, 교회는 가정이기에 가정에서 자녀들을 대하는 방식과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위계를 앞세워 힘으로 강제하는 비인격적인 방식이 아니라, 합리적 설명과 인격적 감화로 설득하는 인격적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인지는 자녀들을 양육하고 훈육하는 방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교회의 지도자는 겸손하느 사람이어야 하는데, 겸손한 사람이 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자신의 부족함을 절감하려면 경험과 지식이 쌓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믿은 지 얼마 되지 않아 겸손을 배우지 못한 채로 지도자가 되면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만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오랜 시간 동안 훈련받아 겸손함이 입증된 사람이 지도자의 증책을 맡아야 합니다. 교회의 지도자는 교회 밖 사람들에게 좋은 이웃,좋은 시민,좋은 친구여야 합니다. 다만 교회의 지도자가 세속의 기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급한 도덕 수준을 보이면 교회 전체가 비난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마귀의 올무에 걸려 힘든 타격을 입습니다.

3. 경건의 비밀

집사는 교회의 행정적이고 실제적인 여러 부분을 조직하고 관리하며, 때로는 가르치는 일을 수행함으로 감독을 돕는 사람입니다. 집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장로의 자질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처럼 교회의 일꾼은 단순한 기능인이 아니라 복음에 합당한 믿음과 인격을 갖춘 사람이어야 합니다. 무자격자에게 직분을 맡기면 교회를 위태롭게 할 수도, 복음의 평판을 훼손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직분을 맡기기 전에 충분한 기간을 두고 엄격하게 검증해야 합니다. 직분은 믿음이 자라야 하는 사람이 아니라, 믿음이 성숙한 사람이 맡아야 합니다. 그러니 맡긴 후에 시험해 졸것이 아니라 먼저 시험해 존후에 맡겨야 합니다. 집사는 섬기는 사람입니다. 세속 사회는 섬기는 사람을 낮춰 보지만, 교회는 존귀하게 여깁니다. (참조 마20:26-28, 요13:14) 따라서 집사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사람은 주께 인정을, 교회에서는 존경을 받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섬김을 통해 믿음의 확신을 얻고 담대히 믿음을 증언하게 되니, 섬김이야말로 신앙 실천의 꽃입니다.

교회에서 어떻게 행할여야 하는지 알려면 교회가 어떤 곳인지 알아야 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집(가정)으로 사랑을 나누는 곳입니다. 또한 살아계신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고후6:16)으로 하나님의 임재가 나타나는 곳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교회는 진리의 기둥과 터로써 진리를 배우고 변호하며 전파하는 곳입니다. 교회에서 우리의 활동과 언행과 직무는 이런 교회의 본질에 합당해야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육과 영, 땅과 하늘이 통합되었습니다. 그리스도에게는 육신과 성령이, 천사와 만국이, 세상의 믿음과 하늘의 영광이 분리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에게서 진리를 발견한 사람은 몸이 영과 하나이며 땅이 하늘과 이어져 있음을 압니다. 그래서 땅에서 사는 삶을 소중히 여기며, 그 섦을 선하고 거룩하게 가까어 갑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에게서 나타난 경건의 비밀입니다. 

 하나님 아버지! 경건한 생활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교회생활과 가정생활에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며 삶으로 가르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행함이 있는 삶을 통해 살아있는 믿음을 보이고 그런 존귀한 존재로 살아가게 하옵소서.